학회 소개

한국사학회 소개

한국사학회는 1957년 4월 창립한 이래 1958년 2월 사단법인 한국사학회로 확대 개편하여 출발하였습니다. 우리 역사학계가 아직 초창기의 단계에 머물러 있을 때, 한국사학회는 우리나라 역사연구에 있어서의 여러 문제를 연구·토의하여 종합적인 방책을 마련하는 일, 신진 역사학도를 지도·육성하는 일, 국내외 학계 및 학자와의 긴밀한 연락과 교류를 위하여 한국 역사학계를 대표할 하나의 기관을 만드는 일, 역사학의 연구와 발전 등 여러 활동을 추진·보장할 수 있는 재정적 기초가 튼튼한 기관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한국사학회는 지금까지

1. 사료의 채방 수집 및 간행 보급
2. 연구발표회 · 토론회 · 전시회 · 학술대회 개최
3. 학회지의 간행
4. 국내외 학술연구기관과의 학술문화교류 및 공동연구
5. 사학연구를 위한 보조금 지급 등의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여 왔습니다.

한국사학회는 1958년 8월 학회지인『史學硏究』1호를 간행하였으며 학회지에 실린 수준높은 논문은 한국사 연구의 발전과 심화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각 시기에 제기되는 중요한 한국사학상의 주제를 단행본으로 출판하여 역사인식의 제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한국사학회는 1973년 정관을 개정하여 사단법인 한국사학회를 학회로 개편하여 체제를 일신하였고, 현재 5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사학회는 앞으로 한국사 전반을 다루는 통사 학회로서 초창기 한국사학회의 전통을 이어 매년 4회 계간으로 학회지를 간행하여 갈 것이며, 한국사에서 제기되는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행본 출간 작업을 활발히 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한국사학계의 발전과 신진 연구자의 발굴·육성을 위해 재정적 기초를 더욱 튼튼히 해나가면서 연구비의 지급과 각종 국내외 학술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사 전공자와 역사에 관심있는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