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소개

학회연혁

한국사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역사 왜곡’, ‘역사교육 강화’가 화두로 되고 있는 요즘, 우리 역사 연구자들은 어떤 실천으로 사회 현상을 수용하고 극복할 것인지 무척 고민스럽습니다. 역사학이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보고 미래를 예측 가능하게 이끌어가는 학문이라면 역사 연구 그 자체에 진정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진정한 역사 연구는 대중 추수적인 기회적 연구를 넘어 합목적성을 갖아야 할 것입니다. 한국사학회는 이런 연구 풍토 조성에 앞서고자 합니다.

   한국사학회는 1957년 4월에 창립됨으로써 올해로 56년의 역사를 갖게 되었습니다. 반세기를 훌쩍 넘는 세월 동안 우리 학회는 시대 변화에 부응하면서 자기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왔습니다. 이제 한국사학회가 지금까지의 궤적을 발판으로 새로운 비상을 하려 합니다.

  우선 소홀했던 학술발표회를 정례적으로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학술지인 『사학연구』의 내용 구성을 다양화하기 위해 연구논문뿐만 아니라 ‘자료소개’라든가 역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떠오르는 단상들을 정리해 발표하는 ‘연구노트’ 난 등을 신설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연구 활동이 널리 소개될 수 있도록 학회 홈페이지를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진정한 역사 연구자들이 최고의 글을 발표하기 위해 한국사학회를 선택하는 날이 오길 기대하며, 연구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조언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사학회 회장  윤 덕 영